EL-Safe 뉴스레터

 

 

승강기 사고가 발생하면 누구나 당황하고, 처음 겪어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평상시 철저한 훈련으로 당황하지 않고 사고에 의연하게 대처한다면 결과는 많이 달라질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승강기 사고 발생 시 관리주체의 대처요령에 관해 이야기해 본다.

 

 

강승기 관리주체는 누구일까?
승강기 사고 발생 시 관리주체 대처요령을 이야기하기에 앞서 ‘관리주체’의 정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실제로 사고 현장에 방문하여 “관리주체가 누구입니까?”라고 질문하면 건물관리자는 유지관리업체를 지목하고, 유지관리업자는 유지관리에 관한 계약으로 ‘책임’을 부여받았지만 ‘권한’은 부여받지 않아 관리주체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사례가 많다. 승강기안전관리법 제2조(정의)에서 관리주체는 이렇게 규정되어 있다.


   가. 승강기 소유자
   나. 다른 법령에 따라 승강기 관리자로 규정된 자
   다. 가목 또는 나목에 해당하는 자와의 계약에 따라 승강기를 안전하게 관리할 책임과 권한을 부여받은 자


가목에서의 소유자는 통상 건물주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고, 나목에서의 ‘다른 법령’이라함은 공동주택관리법 제2조(정의)1항에서 공동주택의 관리사무소장이 대표적인 사례일 것이다.
다목에서의 ‘계약에 따라 책임과 권한을 부여받은 자’라는 규정 때문에 통상적인 유지관리 계약으로 유지관리업체를 관리주체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았다. 지금까지의 사고사례와 사고조사위원회의 심의 결과 등으로 미루어 볼 때 단순유지관리계약(POG) 또는 책임보수계약(FM)으로는 책임과 권한을 모두 위임하였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관리주체는 소유자 또는 관리소장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생각하면 되겠다.

 

사고발생!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
현장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관리주체 등 관계자들은 몹시 당황하여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➊ 먼저 사고상황을 파악해야 한다. 엘리베이터에서 사고가 발생하였다면 카의 위치, 탑승 인원, 탑승자의 피해 정도, 사고 당시 증상 등을 파악하여 ➋ 안전하게 피해자를 구조하여야 한다. 그렇다면 관리주체가 피해자를 구조할 것인지 119구조대에 도움을 요청할 것인지, 유지관리업체에 연락하여 구조를 요청할 것인지를 관리주체는 결정하여야 한다. 사고자가 출혈이 심하거나 심장이 뛰지 않는 상황에서 119구조대만을 기다릴 수는 없는 상황인데, 무작정 뛰어든다면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정확한 상황판단이 필요하다. ➌ 119구조대에 구조를 요청하였다면, 사고기기 주변에 안전펜스를 치는 등 주변인들이 사고기기에 접근하는 것을 막아야 2차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➍ 피해자 구조가 완료되었다면, 사고현장을 보존하고 사고신고를 한 후 ➎ 사고원인을 파악하여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한 후 실행하면 된다.


같은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려면?
큰 사고는 작은 위험이 반복되다가 발생한다. 갇힘사고 신고를 받고 출동한 유지관리업체 직원이 바쁘다는 이유로 기계실 제어반에서 리셋만 한 후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면 철수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해당 엘리베이터는 또 똑같은 원인으로 갇힘사고가 발생하거나 큰 부상이 동반된 사고가 발생하기 쉽다.

갇힘사고는 엘리베이터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관리자에게 보내는 신호이다. 이를 무시하고 문제 있는 곳을 살피지 않는다면 반드시 큰 사고로 이어지게 돼 있다. 또 공동주택과 같이 동일기종이 여러 대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는 현장의 경우 같은 현상이 다른 곳에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갇힘사고가 발생하는 등 이상신호가 감지될 때는 그 원인을 철저히 파악하여 해결하고, 현장에 설치된 동일기종에 대해서도 예방정비를 해야 한다.


사고·고장 신고는 승강기에 대한 관심이다
관리주체 입장에서 단순한 갇힘사고가 발생한 경우 유지관리업체에서 처리해 주기 때문에
굳이 공단에 사고신고까지 하는 것이 번거로운 일이다. 하지만 공단에서는 신고된 내용을 검
토하고 재발방지대책에 대하여 서로 의논하여 안전한 승강기를 만드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조금만 더 적극적으로 신고하여 유지관리업체와 공단, 그리고 관리주체가 관심을 가지고 살
펴본다면 모두가 안전한 승강기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승강기 사고 발생 시 행동 요령 >
➊ 사고상황 파악
➋ 피해자 구조
➌ 2차 사고 예방
➍ 현장보존 및 사고신고
➎ 사고재발방지대책 수립

 

댓글을 남겨주세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