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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포에서 오티스 위상 선보이겠습니다”

조익서 오티스 엘리베이터 코리아 사장

 

세계 승강기의 역사는 곧 오티스의 역사다. 우리나라 최초의 승강기인 화폐운반용 승강기(1910년 조선은행에 설치)도 오티스제품이다. 그리고 지금으로부터 꼭 100년 전 최초의 승객용 엘리베이터 또한 오티스 제품이었다. 창간 2주년을 맞은 엘에스터가 오티스 엘리베이터 코리아의 조익서 사장을 만나 그의 경영철학과 오티스의 사업전략 등을 들어봤다.

■ 글 / 편집부

 

 

30년 경력 빌딩 산업계 전문가이자 리더

 

 

오티스 엘리베이터 코리아의 조익서 사장은 지난 1월 취임했다. 그는 LG그룹 출신으로 존슨콘트롤즈 코리아 사장, 캐리어 유한회사 사장, 캐리어 상업용 냉장부문 아시아 총괄 사장 등을 역임, 30년간 빌딩 산업계만 일했다. 조 사장은 빌딩 전문가로 30년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 만족 향상은 물론 조직 내 소통을 강화해 오티스가 보다 국내 친화적이고 안전제일의 승강기 생산과 문화를 조성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직원들과 소통을 위해 텔레컨퍼런스 등을 통한 간접적 미팅은 물론, All Hands Meeting(올핸즈 미팅)이라는 형식으로 직원들과 직접 만나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서울 본사에서 뿐만 아니라 부산, 대전 등 지방의 임직원과도 만나 비전을 공유하고 식사를 하는 등 직원들과 보다 가까이 만나고 소통하는 데 많은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키워드는 안전, 품질, 고객만족, 혁신 윤리경영임에 변함이 없습니다.”

 

오티스 엘리베이터 코리아는 그 동안 주로 외국인들이 사장을 맡아왔다. 이번에 한국인인 조 사장이 임명된 것은 지난 30년간의 빌딩업계에서 쌓아온 경험과 지식이 중요한 요인이다. 모기업인 UTC에서 BIS(Building & Industrial Systems) 사업부문을 구축해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출발점에 서있다. 예전에는 승강설비, 냉난방공조, 화재보안, 빌딩자동화 등을 독립적으로 접근했다. 그러나 이제는 통합적으로 접근하고 관리해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것이 모기업의 계획이다. 이러한 회사가 추구하는 지향점에 가장 적합한 경험과 경력을 가진 인물이 조익서 사장이다.

 

“오티스 엘리베이터 코리아는 이전에도, 지금도, 앞으로도 대한민국에 기여하는 한국 회사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99%의 직원들이 한국인이며, 대한민국에서 고용창출과 경제 활성 화 및 산업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안전, 품질, 고객만족, 혁신, 윤리경영 등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도 일관되게 추진됩니다. 저는 이를 충실히 실천하고 지속적으로 증진시켜 나가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고객은 물론 업계 전체에서 더욱 신뢰받는 오티스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국내 최초 승객용 엘리베이터 도입 100년의 해

 

올해는 국내에 최초의 승객용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지 100년이 되는 의미 있는 해이기도 하다. 1910년 조선은행에 설치된 최초의 화폐운반용 승강기는 물론 1914년 조선호텔에 설치된 최초의 승객용 승강기도 오티스 제품이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에 설치된 50여 만대의 승강기 중 오티스가 1/3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국내 업계 최초로 승강기 유지관리 10만대도 돌파했다.

“오티스는 우리나라에 최초 설치, 최대 설치, 최대 유지관리 실적 등 최고의 엘리베이터 브랜드로 강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오티스 임직원은 힘을 모아 모든 국민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승강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티스는 세계적으로 이미 1930년대부터 초고속 기종 설치를 시작, 이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롯데월드타워, 서울국제금융센터, 송도 동북아아트레이드타워 등 다수의 초고층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러한 노력은 최첨단 제품을 선보여 국내 승강기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엘리베이터 핵심부품을 개발하는 전 세계 6대 오티스 엔지니어링 센터 중 하나를 한국에서 운영하며, 한국 연구진들이 개발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젠투 엘리베이터는 업계에 한 획을 그은 혁신적인 제품입니다. 오티스가 지난 2003년 세계 최초로 발명한 플랫밸트(Flat Belt)를 적용하는 시스템으로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37만대 이상이 판매되었습니다. 또 2008년 국내 최초로 선보인 리젠 드라이브(ReGen Drive)는 엘리베이터가 상승하거나 하강할 때 권상기의 모터가 발전기로 작동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전기를 빌딩의 조명, 냉난방 기기 등에 되돌려 주어 최대 75%의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는 에너지 절감 정책에 부합하는 친환경적인 기술입니다.”

 

 

 

한국국제승강기엑스포 오티스 위상 보여 줄 것

오티스는 글로벌 표준에 맞추어 미국, 독일, 일본, 중국, 브라질, 스페인, 한국 등 전 세계 생산시설을 기반으로 글로벌 생산을 진행하고 있다. 이렇게 생산된 제품이 전 세계 200여 개국에 제공되므로 더욱 엄격한 품질 체크가 가능하다.

 

“글로벌 생산에는 국내 협력업체도 참여하고 있어 해외 수출 판로 확대에 긍정적인 효과도 거두고 있습니다. 또 한국 시장 고유 모델을 별도로 한국에서 생산하는 등 유연한 생산전략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국 생산규모를 더욱 확대할 전략입니다. 어떠한 형태를 취하건 오티스의 모든 생산 프로세스와 전략은 고객에게 더욱 튼튼하고 안전한 제품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오티스는 지난 2010년 처음 개최된 한국승강기안전엑스포에 참여해 창립자인 엘리샤 그레이브스 오티스의 최초의 안전 엘리베이터를 시연해 관람객들에게 호응을 얻은 바 있다. 10월 28일부터 열리는 한국국제승강기엑스포에도 대대적으로 참여해 오티스만의 새로운 제품과 위상을 선보일 예정이다.

 

“2014년은 우리 오티스에게 또 다른 100주년을 맞는 해이기도 합니다. 1914년에 대한민국 최초의 승객용 엘리베이터를 조선호텔에 설치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엑스포에는 안전의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오티스의 의지와 혁신을 아우를 수 있는 전시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엘리베이터 산업의 창시자, 젠투 엘리베이터, 엘리트 서비스 등 끊임없는 혁신의 주도자, 안전문화를 선도하는 안전 전도자로서의 오티스의 노력과 위상을 보여줄 것입니다.”

조 사장은 마지막으로 국내 유일의 승강기 전문지인 엘에스터의 창간 2주년을 맞아 축하와 함께 당부의 말도 잊지 않았다.

 

“엘에스터 창간 2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지난 2년 간 업계의 소통의 장으로 역할을 해왔듯이 엘리베이터 업계 정론 매체로 발전하길 기대합니다. 특히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소개하고, 촉진하는 촉매제 역할로 산업 전반이 발전하고 정진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길 바랍니다. 전 국민이 승강기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을 위협하는 불합리한 요소가 있다면 개선을 제언하는 건강한 토론의 장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5

  • 올가을 젠투를 설지했습니다
    녹이슬고 얼룩투성이 제픔 으로 지워지지도 않습니다 소음도 심합니다 도와주세요 010-2590-3154

  • 2015.01.25 00:03

    150년 역사 엘리베이터라면서 as 완전 개판입니다.
    엘리베이터출동기사보다 119 항상 먼저 도착하여서 엘리베이터 안에 사람 구해줍니다.
    오티스 엘리베이터 15년 넘게 사용은 했지만, 그래도 계속 매달 관리비 주고있는데 1~2년동안 고장이 2~3일에 한번씩 납니다. 부품교체하면 다 된다고 수십번 이야기하고 본사에도 엄청 따졌는데 돈만 다 받아먹고 똑같네요 고장은.... 이번에 현대나 다른쪽으로 알아보고있습니다. 기사분이 못고치는거 같아서 다른분 보내달라니깐 수십년한 배태랑이라고 하네요.;;; 참나 어이가 없어서...수십번 와서도 못고치는 사람보고 배태랑이라니,, 오티스 수준 알만 하네요..1년동안 진짜 백번도 넘게 고장났는데도 아직도 못고쳐서 결국은 엘리베이터 교체하게 되었구요,, 그동안 정신적으로나 물질적으로 피해본거 10원치 보상도 없었으면서 매달 관리비는 다 받아먹고,, 아무튼 서비스 최악중에 최악이라고 말하고싶네요..

    • 최악이라고 말씀하기전에 승강기 한대당 월보수료가.얼만지 알아보시고 말씀해주셨음해요 정수기랜탈값 보다 못한처우를 받는데 서비스가 좋아지겠습니까 모는것에 문제는.돈입니다 물론 이모든게 업체들끼리 가격덤핑이도 한몫 하겠지요 이게 현제 우리나라 보수시장의 현실입니다
      그리고 그들은.슈퍼맨이.아닙니다 출퇴근시간 승객 갇히면 메뉴얼.20분에서30분 절대못갑니다 119선조치가 맞는겁니다 그리고 교체까지 하신거보면 이포엘피 같은.개떡구기종 같은데 그런기종은 숙련된 기술자라도 뚝딱.고칠수있는게 아닙니다 지나가다 님글보고 답답한 부분이.있어 글남깁니다 노여움푸시고 무더운여름 무사히보내세요

  • 옛날 기술 2015.09.24 09:46

    승강기 기술은 이미 비인기 기술로써, 이런것을 홍보하고 만드는 것은 범죄행위입니다...
    다른것들을 개발해서 만인들에게 이로운 기술들을 선보이기실 바라며, 모든 사람들에게 사과하시기 바랍니다....
    기술을 선보이기시 위해 (수출 포함) 많은 높은 빌딩을 만들고, 이런것들을 판매해서, 사는 사람, 살고 있는 사람, 만드는 사람 모두를 해치는 범죄행위로써, 만인들에게 공개사과를 바랍니다...
    건강권을 크게 해칩니다... 법적 조취를 취할수도 있으니 승강기 사장님은 다른 것들을 개발해서 연구하고, 바람직한 집을 짓길 바랍니다....

    새로운 개발을 하나 생각해 봤는데....
    승강기 말고, 옆으로 자동움직임 시스템...이런걸 연구해 보세요...
    예를 들어 지하철에 설치되어 있는 앞으로 움직임 자동 시스템...위로 말고 옆으로...(그럼 이만)

  • 코로나와 경제가 춤을추고있는 요즘 얼마나 노고가 만으싶니까?
    수많은 민원속에서 이글을 남길수 있게해주셔서 너무감사합니다.
    저는 경기도 광명시 가아로 10 명지빌딩 소유자입니다
    3년 3개월전 승강기을 설치했습이다
    26일 오후 고장 원인은 인버터라는 부품이 고장으로 고가수리비가 발생되었습이다
    이러한 부품 고장은 좀처럼 발생 되는것 아니라고 생각 됩니다
    회장님에 넓으신 마음으로 절반값으로 무탁드리고 싶습이다
    부품값은 이백육십 (2,600,000) 이라합니다
    소유자 최인호 대 조 한성 010)3773-1223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