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격월간 EL-Safe

승강기 안전백서

어린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승강기 사고사례와 예방대책

계절의 여왕이라 불리는 5월은 행사도 많고 휴일도 많아 가족 나들이가 많은 시기이다. 어린이날이 포함된 5월을 맞아 어린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승강기 사고사례와 예방대책에 대하여 살펴본다. 이 글을 준비하면서 사고조사 당시 겪었던 아이들의 상처와 부모님들의 아파하는 마음들이 떠올라 안타까울 따름이다. 어린이들은 호기심이 많기 때문에 위험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 부모는 물론, 주변 어른들의 배려가 필요할 때가 많다.

글. 공형기(한국승강기안전공단 사고조사단 차장)

지난 10년간 승강기 사고발생 건수와 피해자수가 확연한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을 비롯한 승강기안전네트워크 등 각계각층의 꾸준한 안전교육과 예방 캠페인 등 승강기 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으로 어린이 사고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승강기 분야에서 어린이 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것은 에스컬레이터에서의 끼임 사고이다. 어린이 사고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스텝과 스커트가드 사이에 손 또는 발이 끼이는 사고

스텝은 움직이고 스커트가드는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스커트가드 에 손이나 발을 짚고 있으면 스텝에 끼이는 사고가 발생한다. 특히 하강방향에서 스텝 라이저 부분에 끼이는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어린이는 물론 성인들도 황색안전선 안에 탑승하고, 스텝에 앉아서 가거나 스커트가드에 발을 디디는 행동을 삼가야 할 것이다. 어린이의 경우 안전솔에 발을 디디거나 앉아서 가는 등의 위험한 행동을 많이 하는데, 보호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또 한 에스컬레이터 관리자는 스커트가드와 스텝의 간격을 규정에 맞게 관리하고, 스커트가드의 마찰력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스텝과 콤 사이에 손가락이 끼이는 사고

어린이가 역방향으로 진입하여 넘어지거나 스텝 위를 뛰어가던 중 넘어져 스텝에 손을 짚은 상태로 콤까지 진행하여 손가락이 절단 되는 사고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 때 안전스위치인 콤 플레이트 스위치는 정상적인 상태라 할지라도 작동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 다. 콤 플레이트 스위치가 작동하는 힘에 대하여 유지관리업체에 서는 너무 민감하게 해 놓으면 잦은 멈춤으로 안전사고의 위험성 이 있어 관리의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한다. 어린이가 에스컬레이 터에서 장난을 치거나 역방향으로 진입하는 행동 등으로 콤 부위 에서 넘어지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호자나 주변 성인들의 보호가 필요해 보인다.

핸드레일 인입구에 손이 끼이는 사고

보호자가 쇼핑몰에서 한눈을 파는 사이에 어린이가 핸드레일을 잡 고 놀던 중 핸드레일 인입구에 손이 끼이는 사고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핸드레일 인입구에는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추가적인 부 상은 당하지 않지만, 심각하면 손가락 절단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이 또한 보호자 및 주변 성인들의 보호가 필요해 보인다.

무빙워크 하행방향을 자전거에 탑승한 상태로 진입하여 넘어지는 사고

어린아이들의 호기심은 대단하다. 무빙워크의 경우 아주 시원한 내리막길임이 틀림없다. 자전거를 타던 어린아이가 무빙워크에 탑승하여 내리막길을 엄청난 속도로 질주해 맞은편 벽에 부딪히는 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다. 보호자는 안전관리자가 보호하지 못한 것을 탓했지만 부모 입장에서 아이를 보호하지 못한 안타까움이 더 컸을 것이다.

엘리베이터 문에 손을 짚고 있던 중 문이 열려 문과 문틀 사이에 손이 끼이는 사고

문이 열리는 순간에 문에 손을 짚고 있으면 문 틀로 빨려 들어간다.
성인의 경우 빨리 손을 떼지만 어린이의 경우 끼이는 경우가 종종있다. 이때 주변에 있던 성인이 손을 잡아당기면 더 큰 부상을 당할 수가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어린이 사고의 경우 보호자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어린이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안전관리자의 배치, 안전기술 개발 등의 노력도 중요할 것이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