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격월간 EL-Safe

승강기 팩트체크

엘리베이터 거울에도 기능이 있다

일상에서 자주 이용하는 엘리베이터에는 거울이 부착된 도움이 된다.
경우가 많다. 이번 호에는 엘리베이터 이용자에게 거울이 얼마나 유용한 기능을 하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글. 허윤섭(한국승강기안전공단 안전기술연구처장)

속도가 빠르게 느껴지도록 하는 효과

오래 전 뉴욕의 한 빌딩에서 엘리베이터 대기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입주자들의 불만이 제기되자 엘리베이터 교체를 검토했다. 건물이 오래되고 낡았기 때문에 경제성이 없다는 결론에 이르자 경영진은 젊은 심리학 전공자를 불러 심리학적 접근방법을 찾기로 결정하게 된다. 젊은 심리학 전공자는 이용자들의 불만이 엘리베이터 성능이라기보다는 단지 몇 분 정도 기다리는 것에 대해 불평하고 있음을 알게 됐다. 지루함에 대한 불만을 해결하는 핵심은 기다리는 시간을 즐겁게 하는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했고 엘리베이터 승강장 주변에 거울을 설치하여 기다리는 사람들이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했더니 대기시간에 대한 불만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았다고 한다. 지하철의 경우 엘리베이터보다 더 길게 2~3분을 기다리더라도 엘리베이터에서 느끼는 만큼 초조해 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엘리베이터의 경우 1분만 기다리더라도 초조해하고 2~3분을 기다리게 되면 아주 심한 불편을 느끼게 된다. 엘리베이터 내부에서 거울은 이용자들에게 할 일을 만드는 효과를 발휘한다. 엘리베이터가 느리다거나 추락에 대한 두려움 등에 대한 생각을 할 여유를 주지 않는 것이다. 설문조사 결과 동일 조건의 엘리베이터에 거울을 부착했을 때 속도가 더 빠르다고 응답한 결과도 거울의 놀라운 효과를 증명하고 있다.

폐쇄공포증 완화 효과

엘리베이터에서 느끼는 폐쇄공포증은 매우 일반적인 문제이다.
공기의 부족으로 인한 질식은 일어나지 않지만 카 내 작은 공간에서 일반인들이 느끼는 공포심은 심장박동을 빠르게 하기 충분하다. 하지만 엘리베이터에 부착된 거울은 공간을 더 넓게 보이게 만들고 더불어 영화적 상상에서 등장하는 갇힘 후 질식이나 추락에 대한 생각을 분산시키는 효과를 발휘하여 공포심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기분 전환 효과

용자가 느끼는 지루함의 정도는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그것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거울을 부착하면 머리를 가다듬거나 이용자의 고정된 시선을 분산하는 효과를 발휘하여 지루함을 약화시키는 좋은 방법이 된다.

안전 효과

엘리베이터의 거울은 안전에도 많은 기여를 한다. 나쁜 마음을 먹은 사람도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봤을 때 범죄 행위를 포기하게 하는 효과가 있고, 엘리베이터에 탑승한 다른 승객들이 무엇을 하는지 볼 수 있어서 도난 같은 범죄 행위를 감시하는데 도움이 되 기도 한다. 일본에서 처음 도입된 것으로 보이는 백미러는 엘리베이터 문틀에 부착되어 탑승을 위해 접근하는 이용자를 잘 보이도록 한다. 이는 카 내부의 이용자가 열림 버튼을 누르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효과도 있다. 또한 회전할 공간이 없는 엘리베이터에서 휠체어를 이용하는 승객이 후미 부분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하여 안전하게 타고 내리도록 하고 있다.

거울이 없어야하는 경우

엘리베이터에 거울을 부착하는 것이 반드시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인 곳이 병원이다. 이는 심리학적 이유 때문인데 병원에 방문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병든 친척을 문병하기 위한 경우가 대다수이다. 문병을 위해 엘리베이터에 탑승하여 근심에 가득한 자신의 모습이나 가족 구성원의 얼굴을 거울을 통해 보는 것이 썩 유쾌한 일은 아니기도 하고, 환자의 병든 모습이 거울에 비쳐지는 것도 기분 좋은 일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처럼 거울의 부착 같은 작은 변화일지라도 우리의 일상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가끔 있다. 작은 발상의 전환을 통해 잘 바뀌지 않는 올바르지 않은 승강기 이용습관이 올바른 방향의 심리적 변화가 이끌어지길 기대해 본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