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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엘세이프 7+8월호_다운용.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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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국내 유일의 승강기 안전 전문기관이자 최고의 생활안전 전문기관이다. 승강기 강국 대한민국 승강기 안전을 총괄하고 있는 공단은 승강기 안전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더불어 동반성장하고 상생발전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진주기계공고 펜싱부 체육인재 육성 후원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지난 5월 진주기계공업고등학교 펜싱부를 방문해 직원들의 급여 우수리 등으로 마련한 사회공헌기금으로 ‘지역 체육인재 육성 후원금’을 전달했다.
올림픽 효자종목인 펜싱은 2000년 시드니올림픽 금메달을 시작으로 2016년 리우올림픽까지 5회 연속 메달을 획득했지만, 올림픽 외에는 국민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는 비인기 종목 중 하나다.
진주기계공고 펜싱부는 1972년 창단 후 해마다 전국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으며, 작년 제100회 전국체전 단체전에서 은메달을 수상하는 등 펜싱 명문 고등학교로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공단은 직원들의 급여 우수리로 사회공헌기금을 조성해 진주기계공고 펜싱부에 분기별로 체육인재 육성 후원금을 전달하기로 했으며, 올해는 선수와 코치진에게 운동복도 지원했다. 또한 선수단을 공단 인근 음식점으로 초청해 저녁식사를 함께하며 격려하기도 했다.
한편 공단은 사회공헌기금을 통해 지난해에는 민속경기인 씨름 꿈나무 육성을 위해 진주남중학교 씨름부를 후원했다.

작은 도서관 및 사회적 배려시설에 동화 기증
공단은 사회공헌기금으로 사회적 배려시설과 다문화가정, 지역의 작은 도서관 이용 어린이들의 지식과 정서 함양을 위해 어린이용 도서 400여 권을 구입·기증했다. 
공단 관리직들의 승강기 안전캐릭터 종이저금통 동전 모으기 등으로 마련한 사회공헌기금으로 ‘강아지가 태어났어요’, ‘1등 없는 1등’ 등 어린이 인기 도서를 구입해 경남 진주지역 작은 도서관인 단비도서관과 달팽이도서관에 전달했다. 
또 사회복지시설인 ‘내일을 여는 집’에서 생활하는 아동들에게도 인기 초등학교 고전읽기 도서인 ‘Why? 정약용 목민심서’ 등 120여 권의 동화를 기증했다. 이날 기증한 도서는 공단이 일방적으로 선정한 것이 아니라 사전에 이들 기관의 아동들이 필요한 도서목록을 전달받아 서점을 통해 직접 구입해 전달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통시장 가는 날 운영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이용객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진주중앙시장 활성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맺고 ‘전통시장 가는 날’을 지정·운영하는 등 전통시장 살리기에 적극 나섰다.
특히 공단 본부는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위축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직원들의 춘계 체육ㆍ문화행사를 ‘지역경제 살리는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로 대체해 추진했다.
우선 공단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난 6월 8일 오후 진주중앙시장상인회 회의실에서 김영기 공단 이사장과 조규일 진주시장, 박현호 중앙시장상인회장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어 중앙시장 점포 300곳에 휴대용 소화기를 기증하고 김 이사장과 공단직원들은 시장 보러 나온 시민들에게 장바구니를 나눠주며 전통시장 활성화와 승강기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했다. 
공단은 앞으로 매월 둘째 수요일을 ‘전통시장 가는 날’로 지정해 전 직원들이 한 달에 한 번 이상은 전통시장을 찾아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기로 했으며, 우수 참여 부서를 선정해 온누리 상품권으로 시상하는 등 전통시장 장보기를 적극 권장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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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민원포털사이트 ‘승강기민원24’

 

 

승강기민원24 설치 및 이용 방법
PC에서 ‘승강기민원24’ 웹주소(minwon.koelsa.or.kr)를 입력하거나 포털사이트에서 ‘승강기민원24’를 조회하여 선택한다. 모바일 앱(APP) 설치를 위해서는 앱스토어(아이폰) 또는 구글플레이(안드로이드폰)에서 ‘승강기민원24’를 검색 후 설치할 수 있다. 
‘승강기민원24’를 이용하려면 먼저 승강기민원24에 접속 후 회원가입(개인정보 인증 후 회원가입 가능)하여야 하며, 신청대상 조회(검사신청안내문 또는 문자에 기입된 고유번호, 건물주소 등), 민원신청(검사신청, 검사합격증명서 재발급 등 각종 행정민원 신청), 수수료 납부(신용카드, 계좌이체 등) 등을 할 수 있고, 민원처리 후 처리결과가 문자 발송된다.

 

'승강기민원24' 이용 방법

 

'승강기민원24' 주 화면

 

 

‘승강기민원24’ 주요 제공 서비스 
① ‘승강기민원24’는 각종 온라인 민원(검사/인증 및 행정민원) 신청, 승강기법률 및 검사수수료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나의 민원’에서는 모든 민원신청 건에 대한 진행 경과 및 처리결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승강기 검사신청
승강기 검사는 정기검사/정밀안전검사, 설치검사/수시검사, 조건부합격(보완) 확인검사, 불합격 재검사, 휴지 후 재사용검사를 신청할 수 있다.


▶ 승강기 행정민원신청 
승강기 행정민원은 승강기 검사주기 조정신청, 승강기 검사일정 변경신청, 승강기 보완기간 연장신청, 승강기 검사합격증명서 재발급신청, 승강기안전관리자 선임/해임 신청, 승강기 검사주기도래일 문자안내 서비스 신청, 승강기 검사연기(휴지)신청, 승강기 검사연기(폐지)신청, 승강기 보험 가입 신고, 정밀안전검사 관련 서면동의서 제출 등이 있다.

② 각종 확인서/증명서 관련 인터넷증명서 발급서비스 제공
- 세금계산서, 납부계좌확인서, 수수료 납부 및 접수확인서, 검사일정 안내문, 승강기 설치ㆍ유지관리 실적확인서, 승강기검사실시확인서 등

③ 검사수수료 등 온라인 간편 결제 기능제공
- 신용/체크카드, 가상계좌 이체(원하는 은행계좌 발급가능)

 

④ 모든 민원신청에 대한 처리현황 정보 제공
- ‘나의 민원’을 통해 민원신청 건에 대한 실시간 진행 상태 제공 
※ 검사신청, 검사접수, 검사일정, 검사결과 등 

⑤ 실시간 SMS 문자서비스 제공
- 문자서비스 신청자를 대상으로 승강기 검사의 신청접수부터 결과 발송까지의 모든 처리 과정과 각종 행정민원의 접수부터 처리결과의 모든 처리 과정에 대하여 휴대폰 문자를 통해 실시간으로 신청인에게 안내하여 신속한 민원처리와 고객 편의를 제공한다.
▶ 승강기 검사 유효기간 만료안내 SMS 서비스 신청 - 승강기고유번호 또는 건물주소를 통해 신청

 

 

승강기 검사주기 도래일 문자안내 서비스 신청

 

승강기 검사일정 및 검사결과 확인 
고객안내번호 또는 승강기고유번호를 이용하여 검사일정을 확인하거나 검사일정 안내문을 출력할 수 있다. 승강기 검사실시 확인 내역(검사실시결과통보서, 검사부적합내역서)을 고객안내번호 또는 접수번호를 이용하여 검사실시결과를 확인할 수도 있다.

기타신고 및 신청 
‘승강기민원24’를 통해 기술자 경력신고, 보험가입 신고, API 서비스 신청 등을 할 수 있으며 승강기 종합정보지 ‘EL-Safe’ 뉴스레터를 신청할 수 있다. 

‘승강기민원24’ 모바일 앱(App) 이용 안내
① 모바일 앱(APP) 설치방법: 앱Store(아이폰) 또는 구글플레이(안드로이드폰)에서 ‘승강기민원24’ 검색 후 설치
② 주요 서비스 제공내용
- 나의 현장 관리: 승강기고유번호를 이용하여 유지관리 건물(현장)을 등록하면 실시간으로 검사일정, 검사부적합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검사일정 확인: 나의 검사현장관리에 등록된 건물(현장)에 대한 승강기 검사일정이 달력에 표시된다.
- 검사부적합내역 조회: 나의 검사현장관리에 등록된 건물(현장)에 대한 검사부적합 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 조건부합격(보완)부적합 내용 확인 및 확인검사 신청: 나의 검사현장관리에 등록된 건물(현장)에 대한 조건부합격(보완)부적합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기한 내에 부적합 내용이 처리 완료되면 확인검사를 신청할 수 있다.
- 보완기간연장 신청: 나의 검사현장관리에 등록된 건물(현장)에 대한 승강기 보완기한일이 달력에 표시된다. 기한 내에 부적합 내용이 처리되지 않는다면, 정해진 기한 내에 보완기한을 연장신청할 수 있다. 
- 자체점검 관리: 등록된 건물(현장)에 대해 자체점검을 등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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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승강기 교육에도 변화가 불가피했다. 올해 10만 명 중 6만 명을 대면교육으로 계획되어 있던 법정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2월 24일부터 전면 중단되었다. 이제 교육은 다시 시작되지만 교육 방식이 이전과 다르다. 달라진 교육 방식을 소개한다.

 

 

 

수도권은 강화된 방역 조치 지침으로 집합교육 대신 100% 인터넷교육 방식으로 교육이 진행되며, 비수도권은 6월 중순부터 집합교육을 일부 재개하였으나, 강화된 방역 조치 지침이 비수도권까지 확대되면 100% 인터넷교육 방식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승강기 관리교육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다.

승강기 관리교육 변경사항
1. 온라인교육 과정에 대한 평가 방식 개선(시험+퀴즈→퀴즈) 
2. 휴대폰을 이용하여 수료까지 가능하도록 개선 
3. PC 사용이 어려운 고령자를 위해 원격지원 전담자 배치(☎055-751-0884)
4. 온라인교육 신청도 지역사무소에서 가능

※ 수강 방법: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온라인 동영상 교육 - 강의실 입장

 

기술교육과 직무교육
승강기 법정교육 중에는 제조 및 수입업에 종사하는 기술자들이 받는 기술교육과 인증·검사·자체점검에 종사하는 기술자들이 받는 직무교육이 있다. 각 과정별로 자격 및 경력에 따라 초급·중급·고급으로 구분되어지고 신규인 경우는 4일(28시간) 교육을 이수하여야 하고, 매 3년마다 2일[14시간, 단, 기술교육은 4일(28시간)] 보수교육을 받아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법제화 되어 있다.
올해 3월 거창에 상설교육장이 마련되어 모든 기술·직무교육을 하게 되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하여 많은 교육이 연기되었다. 기술·직무교육을 이수하지 못하면 제조·수입·유지관리·검사·인증업무를 준비 중인 신규업체의 등록 및 등록조건 유지에 어려움이 발생하게 된다. 

코로나19 대응방안
가장 많은 교육대상이 있는 자체점검인력 교육에 대해서는 온라인교육을 준비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교육생이 적은 기술·인증·검사인력 교육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커지면 부득이하게 교육을 연기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교육일정에 따른 승강기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적절한 조치들을 탄력적으로 병행하면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인터넷에서 ‘승강기 교육센터’를 검색하여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교육과정을 검색할 수 있다. 자체점검인력 교육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두 가지 방식으로 교육생이 선택하면 된다. 예를 들면 현재 ‘승강기 교육센터’에 개설된 자체점검인력 교육 온라인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고급·중급 자체점검인력 교육(신규)
- 교육 수강 기간: 7월 1일~15일
- 교육 신청 기간: 현재부터~7월 10일
- 수료 조건: 교육 동영상 수강 및 설문 응답 후 시험 통과(60점 이상)

2. 고급·중급 자체점검인력 보수교육(3년 주기 도래)
- 교육 수강 기간: 7월 15일~30일
- 교육 신청 기간: 7월 15일~25일
- 수료 조건: 교육 동영상 수강 및 설문 응답
※ 신청 방법:  자체점검자 교육 - 교육 신청 - 2020년 7월 일정 검색

온라인 과정은 각 과정별로 수강 기간이 별도로 정해져 있다. 수강 기간이 며칠 남지 않은 경우에는 다음 교육과정을 신청하여 수강하는 편이 낫다.

 

신규과정 경력증명 서류심사
신규교육인 경우에는 등급에 따라 자격 및 경력이 충족한 지 서류 심사를 하고 있고, 이것이 완료되어야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두고 교육 신청을 하는 것이 좋으며, 궁금한 사항은 해당 부서(☎055-940-9972~9973)로 연락하여 문의하면 된다.

 

온라인교육 수강 방법 및 온라인교육 문제 해결
※ 수강 방법: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온라인 동영상 교육 - 강의실 입장

온라인교육 수강은 교육생의 PC 환경에 따라 종종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
교육을 들었는데 진행률에 변화가 없는 경우, 영상 플레이가 안 되는 경우, 화면이 안 보이는 경우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이런 경우에는 해당 부서(☎055-751-0884)로 연락하면 도움받을 수 있다.

온라인교육 플랫폼 구축 준비
코로나19는 교육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온라인교육의 특성상 동적 요소가 필요하고, 그에 따르는 교육 플랫폼이 필요하게 되었다. 안전사고 및 위험요소에 대하여 VR을 교육에 접목하고, 각 주요 부품에 대한 3D 모델링을 기반으로 한 애니메이션 등 새로운 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하여 준비하고 있다. 이것을 기반으로 내년에는 좀 더 나아진 교육을 선보일 수 있을 것 같다.

비상구출 운전 승강기관리교육 자격 요건
관리주체가 받는 교육 중에서 일반승강기 관리교육은 온라인교육과 오프라인교육이 같이 병행해서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비상 시 갇힌 승객을 구조하는 ‘비상구출 운전 승강기관리교육’ 과정은 온라인교육을 실시함에 어려움이 있다. 실습 등 충분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자칫하면 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교육대상자도 제한을 두고 있다. 반드시 교육 자격 요건을 확인하고 교육을 신청해야 한다.

<비상구출운전 승강기관리교육 자격 요건>
•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승강기 기능사 이상의 자격
•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기계ㆍ전기 또는 전자 분야 기능사 이상의 자격
•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의 승강기·기계·전기 또는 전자 학과나 그 밖에 이와 유사한 학과의 전문학사학위 이상의 학위(법령에 따라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이라고 인정되는 학위를 포함한다)
• 6개월 이상의 승강기 설계·제조·설치·인증·검사 또는 유지관리에 관한 실무경력
• 행정안전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승강기 기술에 관한 기본교육의 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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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기 관리주체 및 자체점검을 대행하는 유지관리업자는 「승강기 안전관리법」 제48조 (사고 보고 및 사고 조사)에 의해 중대한 사고 또는 중대한 고장이 발생한 경우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이하, 공단)에 통보해야 하는데 중대한 고장의 범위, 고장발생 시 대처 요령 및 고장조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자.

 

 

중대한 고장이란?
관리주체는 승강기 사고처럼 인명피해가 있는 경우는 바로 신고를 하지만 단순 고장(이용자가 다치지 않고 운행 전ㆍ후 출입문이 열리지 않아 이용자가 갇히는 고장 등)의 경우 “이런 것까지 신고를 해야 하나” 하고 고민을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승강기 안전관리법」 시행령 제37조 제2항에 정해진 중대한 고장에 해당되는 경우 꼭 신고해야 한다.

중대한 고장 발생 시 대처 요령
승강기를 관리하다 가장 곤혹스러운 때가 승강기로 인해 사고나 고장이 발생한 경우일 것이다. 만약 중대한 고장이 발생하였다면 관리주체는 지체 없이 다음 사항을 공단에 알려야 한다.

가. 승강기가 설치된 건축물이나 고정된 시설물의 명칭 및 주소
나. 승강기 고유 번호
다. 사고 또는 고장 발생 일시
라. 사고 또는 고장 내용
마. 피해 정도(사람이 엘리베이터 또는 휠체어리프트 내에 갇힌 경우에는 갇힌 사람의 수와 구출한 자를 포함한다) 및 응급조치 내용

신고 방법은 온라인 ‘국가승강기정보센터’ 혹은 승강기종합정보센터(1566-1277)를 이용한 ‘모바일 사고·고장 신고서’를 작성하거나, 공단의 ‘승강기 중대한 사고·고장 신고서’ 서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 후 공단 관할 지역사무소로 팩스전송 하면 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현장을 보존(고장부품 및 에러코드 등)하여 승강기 고장 원인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중대한 고장의 범위>

■ 엘리베이터 및 휠체어리프트

• 출입문이 열린 상태로 움직인 경우
• 출입문이 이탈되거나 파손되어 운행되지 않는 경우
• 최상층 또는 최하층을 지나 계속 움직인 경우
• 운행하려는 층으로 운행되지 않은 경우(정전 또는 천재지변으로 인해 발생한 경우 제외)
• 운행 중 정지된 고장으로서 이용자가 운반구에 갇히게 된 경우(정전 또는 천재지변으로 인해 발생한 경우 제외)

 

■ 에스컬레이터

• 손잡이 속도와 디딤판 속도의 차이가 행정안전부장관이 고시하는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
• 하강 운행 과정에서 행정안전부장관이 고시하는 기준을 초과하는 과속이 발생한 경우
• 상승 운행 과정에서 디딤판이 하강 방향으로 역행하는 경우
• 과속 또는 역행을 방지하는 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은 경우
• 디딤판이 이탈되거나 파손되어 운행되지 않은 경우

 

 

<승강기 고장조사 및 보고 체계>
1. 접수 보고
관리주체나 유지관리업자가 중대고장 신고를 하면 공단은 신고내용이 중대한 고장인지 판단하여 행정안전부, 승강기사고조사위원회, 관할 시·도에 보고한다.

2. 중대고장 조사
공단 관할지역 사무소에서 현장이나 유선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 공단 본부에서 추가 전문조사를 실시한다. 

3. 결과 보고
조사가 완료되면 보고서를 행정안전부 승강기사고조사위원회에 보내게 되며 그곳에서 내용을 검토 후 승강기 고장의 경위 및 원인조사, 승강기 고장원인 등에 대한 심의, 승강기 사고 재발방지에 관한 권고 또는 건의, 법령 위반자에 대한 처분 건의 등을 다룬다.
승강기사고조사위원회에서 결과가 나오면 관리주체, 유지관리업체, 검사기관, 관할 시·도에 알려주고 고장 처리가 종결된다.

고장조사는 승강기 사고의 재발 방지 및 예방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평소 대수롭지 않게 생각 했던 작은 고장이라도 중대고장에 해당 된다면 꼭 신고를 하여 안전한 승강기를 만들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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