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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세이프(2020)11+12월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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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을 지인들과 함께 특별하게 보내고 싶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만남을 계획하는 것조차 조심스러워진다. 하지만 언택트 환경에서도 얼마든지 즐겁고 안전하게 추억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랜선 파티의 장을 소개한다.

 

 

 

 

화상회의 플랫폼의 원조, 스카이프(Skype)

스카이프(Skype)는 모든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스카이프를 사용하려면 줌이나 구글미트와는 다르게 먼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스카이프 프로그램을 직접 설치해야 한다. 설치 후 스카이프 계정을 만들면 화상 회의를 시작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도 스카이프 사용이 가능하다. 계정 생성 후 지인의 연락처를 추가하면 스카이프를 더욱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자신이 연락처에 추가한 사람과 채팅도 할 수 있고 유선 무료 통화도 할 수 있다.

 

구글러들을 위한 플랫폼, 구글미트(Google Meet)

최근 구글에서 유료 사용자만 사용 가능하던 구글의 화상회의 기능인 구글미트(Google Meet)를 일시적으로 무료로 지원해 주면서 이제 많은 사람이 구글에서도 편리하게 미팅룸을 열 수 있게 되었다. 구글 계정만 있다면 손쉽게 회의를 열고 사용자를 초대할 수 있다. 구글미트에 접속하여 ‘참여’ 또는 ‘회의 시작’을 누른 후 ‘참여 정보 복사’를 클릭해 링크 주소(URL)를 타 구글 계정 사용자에게 보내 회의에 초대할 수 있다.
이메일 주소를 직접 입력해 ‘초대장’을 보내 초대하는 방법도 있다. 만약 초대하고자 하는 상대에게 구글 계정이 없다면 ‘회의 코드 입력’ 기능을 활용해 참여하는 방법도 있다. 생성된 회의에 링크만 간단하게 타 사용자에게 보내주어도 참가능하니 SNS로 연결된 지인들과 손쉽게 온라인으로 만날 수 있다.

 

보안 기능이 탁월한 웹엑스(Webex)

웹엑스(Webex)는 기존 플랫폼에서 해결되지 않았던 보안정책 프로그램과 개인 프라이버시 문제의 솔루션을 제시한 새로운 화상회의 플랫폼이다. 웹엑스는 홈페이지에서 가입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웹엑스를 사용자가 직접 다운로드해야 한다. 회의를 호스팅하고, 회의 화면 오른쪽 상단의 사람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지인들을 초대할 수 있
다. 회의 초대는 이메일을 통해 상대에게 전달된다. 시스코 웹엑스의 가격 정책 가운데 ‘무료 플랜’은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무료 플랜은 100명의 참석자, HD 카메라 화질, 화면공유의 기능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단, 회의의 시간은 50분으로 제한되니 참고하자.

 

줌으로 두 배 더 재미있는 랜선 게임

나를 맞춰보세요. 줌의 화이트보드 기능을 이용한 게임이다. 줌의 화이트보드는 특성상 어떤 사용자가 화이트보드에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지 알 수 없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 ‘나를 맞춰보세요’ 게임을 진행한다. 게임의 호스트는 각각의 사용자에게 자신을 나타 낼 수 있는 단서가 포함된 그림을 그리라고 지시하고 호스트와 그림을 그린 사용자 외에 다른 사용자가 서로의 그림을 보고 누구의 그림인지를 맞추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게임이다.

 

랜선 마피아 게임
다수가 모일 때 더 즐거워지는 마피아 게임. 이제는 줌으로도 즐길 수 있다. 비공개 채팅 기능을 이용해 게임을 진행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게임의 호스트는 비공개 채팅 기능을 이용해 마피아를 지정한다. 시민(그 외 사용자)들은 호스트 비공개 채팅으로 지정한 마피아가 누구인지 열띤 토론을 통해 지목해낸다.
화면을 통해 서로의 얼굴을 살필 수 있으니 얼굴색이 변하거나 갑자기 웃음이 많아지는 이들을 조심하자. 마피아 역 비공개 채팅 기능을 이용해 제거하고 싶은 시민을 선택하여 호스트에게 알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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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검사수수료 감면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승강기민원24 ⇒ 민원신청 ⇒ 검사신청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 반드시 승강기민원24를 통해서만 감면 신청이 가능하고 해당하는 증빙 서류(설치신고 필증, 장기요양기관 지정서 등)를 첨부해야 합니다. 분동수수료는 감면제외 대상입니다.

 

○ 수수료 감면 기준
「승강기 안전관리법」 시행규칙 제81조(수수료) 따라 공단의 장 또는 검사기관은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승강기에 대해서는 행정안정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검사수수료를 감면할 수 있다.

 

1. 「노인복지법」 제32조 제1항 제1호 또는 제34조 제1항 제 1호에 따른 양로시설 또는 노인요양시설(「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제14조 제1항 제1호 라목 또는 제18조 제1항 제 1호 라목에 따라 입소자로부터 입소비용의 전부를 수납하여 운영하는 양로시설 또는 노인요양시설은 제외한다)에 설치된 승강기

 

2. 「아동복지법」 제52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아동양육시설에 설치된 승강기

 

3. 「장애인복지법」 제58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장애인 거주시설에 설치된 승강기

 

 

Q2. 승강로 및 피트에 결로가 발생하여 지하층 피트 부위 벽체에 환기구를 설치하여도 되나요?

승강로에 환기를 위한 환기구 설치는 가능합니다. 참고로 결로 제거를 위한 일반적인 방법으로 피트 내 조명을 상시 점등하거나 제습제 비치 등으로 결로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1) 「승강기안전부품 및 승강기 안전기준」 별표22
6.1.3 승강로의 환기
승강로는 엘리베이터 이외 용도의 환기실로는 사용되지 않아야 한다. 환기는 먼지, 유해한 연기 및 습기로부터 전기, 전기설비 및 전선 등을 보호하는 방법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 비고 ] 환기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부속서 VI을 참조한다.

 

2) 「승강기안전부품 및 승강기 안전기준」 별표22
6.5.2.2.1 승강로는 구멍이 없는 벽, 바닥 및 천장으로 완전히 둘러싸인 구조이어야 한다.
)환기구 같은 개구부는 허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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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승강기 관리요령(* 매월 4일은 승강기 안전점검의 날입니다.)

 

지진·화재 발생 시 행동요령
◦ 엘리베이터를 피난층에 정지
* 피난층: 직접 지상으로 통하는 출입구가 있는 층
◦ 안내방송을 통해 엘리베이터 정지되었음을 알리고 비상계단으로 대피 유도
* 엘리베이터 통로는 화재 시 굴뚝 역할을 하므로 유독가스가 유입될 확률이 높고 고장의 위험이 커 반드시 비상계단으로 대피를 유도하여야 한다.


엘리베이터 갇힘 고장 발생 시 행동요령
◦ 비상통화장치로 질식·추락위험이 없음을 알리고, 임의로 탈출을 시도하지 않도록 안내
◦ 승강기번호를 확인 후 유지관리업체, 119구조대 등에 고장신고 (1층 승강장 확인)
◦ 갇힘승객과 수시로 통화하여 응급환자, 갇힘인원 등을 파악 후 구조대 도착 시 전달
◦ 구조작업 시 일반인 접근하지 못하도록 안전조치 (안내방송 및 차단막 설치 등)
◦ 한국승강기안전공단에 고장신고(지체 없이)


엘리베이터 사고 발생 시 행동요령
◦ 사고 발생 위치 및 피해자 상태 등을 확인 후 119구조대와 유지관리업체에 신고
◦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사고 승강기를 정지시키고 일반인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안전조치 실시(안내방송 및 차단막 설치 등)
◦ 한국승강기안전공단에 사고신고(즉시) 후 현장보존
* 「승강기 안전관리법」 제48조②항 현장보존 의무
엘리베이터 침수 시 조치요령
◦ 침수된 층보다 위쪽에 승강기를 위치한 후 전원 차단
◦ 안내방송 등을 통해 승강기가 정지되었음을 알림
◦ 유지관리업체와 승강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세밀한 점검 후 운행 재개

 

엘리베이터 침수 시 조치요령
◦ 침수된 층보다 위쪽에 승강기를 위치한 후 전원 차단
◦ 안내방송 등을 통해 승강기가 정지되었음을 알림
◦ 유지관리업체와 승강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세밀한 점검 후 운행 재개

 

폭염, 장마철 대비 중점 점검 항목
◦ 기계실 창문의 유리파손 여부 점검
* 외부 이물질이 기계실로 유입, 빗물 유입 예방
◦ 기계실 환기장치 점검 : +5℃~+40℃로 유지
◦ 기계실, 승강로, 피트 누수 여부 점검

 

 

승강기 안전관리자의 직무범위
◦ 승강기의 운행관리규정의 작성 및 유지관리
◦ 승강기의 고장, 수리 등에 관한 기록유지
◦ 승강기 사고 발생에 대비한 비상연락망의 작성 및 관리
◦ 승강기 인명사고 시 긴급조치를 위한 구급체제의 구성
◦ 승강기 중대사고 및 중대고장 시 통보
◦ 승강기 표준부착물(이용자 안전수칙, 비상연락망)의 관리
◦ 승강기 비상열쇠의 관리: 임의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철저한 관리 필요
◦ 승강기에 갇힌 이용자의 신속한 구출을 위한 조작에 관한 사항(구출교육과정을 받은 경우에 한정)
◦ 건물 화재 발생 시 피난용 엘리베이터의 운행 (피난용엘리베이터 교육과정을 받은 경우에 한정)

 

승강기번호(ID)

◦ 승강기마다 부여된 고유번호로 위치정보 제공
◦ QR코드로 검사 합격 유무, 검사 유효기간 등 승강기 이력 확인
◦ 부착 위치: 카 내(비상호출버튼 주변), 1층 및 최상층 승강장

 

승강기종합민원센터 ‘1566-1277’

◦ 신속한 상담서비스로 언제, 어디서나 전화 한 통이면 승강기에 대한 궁금증 해결!
◦ 상담시간: 평일 09:00~18:00(토·일·공휴일은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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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에서부터 교양, 전문분야에 이르기까지 개인이 자유롭게 콘텐츠를 제작해 전 세계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개인 방송 스트리밍 플랫폼 유튜브에서 ‘훈&정 엔지니어’ 채널을 운영하며 다양한 승강기 유지관리 현장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는 김희훈, 정한섭 엔지니어를 만나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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