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EL-Safe 뉴스레터

초고층 건물에는 피난용엘리베이터와 비상용엘리베이터가 설치된다. 두 엘리베이터가 서로 같은 것이라 생각한다면 오산! 엄연히 승강기 설치목적이 다르고 설치기준이 다르다. 피난용엘리베이터와 비상용엘리베이터의 차이점과 기능을 알아보고 화재 등 위급상황 발생 시 안전한 이용방법을 알아보자.

 

 

 

 

최근 울산의 37층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해 큰 사상자는 없었으나, 초기진압까지 12시간이 걸리면서 초고층 건물 화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울산소방서에 30층 이상의 진압이 가능한 70m 고가 굴절 사다리차가 없어 부산에서 고가굴절사다리차가 도착할 때까지 초기진화가 늦어지면서 피해가 커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초고층 건축물의 경우 건축물 중간층에 피난안전구역을 최대 30개 층마다 1개소 이상 설치해야 하는 반면 고층 건축물은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 계단을 설치하면 피난안전구역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이런 이유로 최근 건축되고 있는 고층 건물들이 49층으로 지어지고 있다며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는 뉴스도 보도된 바 있다.
이렇기 때문에 고층 건축물에 설치되는 피난용엘리베이터와 비상용엘리베이터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즉 고층 건축물에는 비상용엘리베이터와 피난용엘리베이터가 각 1대 이상 설치되어야 하는데 각각의 엘리베이터는 어떤 목적으로 설치되어 있을까?
비상용엘리베이터는 건축물의 높이가 31m를 초과하는 경우 설치토록 되어 있다. 왜 31m를 초과하는 건축물일까? 의문을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자료는 찾기는 어려웠지만, 화재진압 소방용 고가 사다리의 최대 높이가 50m(최대 아파트 20층 높이)이고, 소방차의 방사 능력이 최대 아파트 15층 높이라는 점을 감안해 봤을 때 31m라는 기준이 적용되지 않았을까 추측해 볼 수 있다.
또 비상용엘리베이터와 피난용엘리베이터의 설비 기준에 관한 규칙을 살펴보면 비상용엘리베이터의 구조는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6조(승강기의 구조)에 정의되어 있고, 피난용엘리베이터의 구조는 건축물의 피난·방화구조 등의기준에 관한 규칙 제30조(피난용승강기의 설치기준)에 정의되어 있다.
비상용 및 피난용엘리베이터 모두 평상시에는 승객용으로 사용되다가 건물 화재 등 긴급 상황 발생 시에 각기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는데, 비상용은 개인보호 장비를 갖춘 소방관이 화재진압용으로 사용되고, 피난용은 일반인의 피난을 목적으로 사용된다.
상기 목적을 위해 피난용 및 비상용 엘리베이터에는 많은 장치가 추가되는데 주요 장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건축법에서 정의된 기준을 살펴보면 이렇다.
• 고층 건축물: 층수가 30층 이상이거나 높이가 120m 이상인 건축물
• 준초고층 건축물: 30층 이상이고 50층 미만인 건축물, 혹은 높이 120m 이상이고 200m 미만인 건축물
• 초고층 건축물: 층수가 50층 이상이거나 높이가 200m 이상인 건축물로 정의되어 있다.
피난용엘리베이터와 비상용엘리베이터 설치 규정을 살펴보자.
건축물에는 6층이상 연면적 2,000㎡ 이상인 건축물에는 승강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하여야 하며, 높이 31m를 초과하는 건축물에는 비상용엘리베이터를 추가로 설치하고 고층건축물에는 승용승강기 중 1대 이상을 피난용엘리베이터를 설치하도록 되어있다.

 

피난용엘리베이터

1. 예비전원 장치
- 화재로 인한 모든 전원 차단에 대비한 예비전원장치 설치
※ 예비전원장치는 카를 저속으로 피난층, 가까운 피난안전 구역까지 운행 가능하여야 한다.
2. 급기가압시스템
- 승강로로 연기가 침투되지 않도록 승강장 기압보다 높게 유지하기 위한 장치 (최소 40pa 이상)가 설치되어야 한다.
3. 피난호출 스위치
- 피난층 승강장에 설치되어 있으며, 스위치 동작 시 모든 승강장 및 카 내 호출은 무효화 되고 카는 피난층으로 이동하여 문이 열린 상태로 대기하게 된다.
※ 비상용엘리베이터의 비상호출 스위치는 특수한 키(삼각키)를 사용한다.
4. 피난운전 스위치
- 카 내 탑승 후 피난운전 스위치를 ‘피난’ 위치로 전환하면 승객을 대피시키기 위한 피난운전을 수행하게 되며, 외부 승강장 호출에는 응답하지 않는다.
5. 휴대용 사다리
- 피난호출 및 피난운전 중 고장이나 결함으로 인해 승강로 중간에 갇힌 경우 카 상부로 자체탈출이 가능하도록 카 내에 휴대용 사다리가 설치되어 있다.

 

비상용(소방구조용)엘리베이터

1. 기본요건
1) 소방운전 시 모든 층에 정지가 가능해야 한다.
2) 소방관 접근 지정층에서 60초 이내 가장 먼 층에 도착이 가능해야 한다.
3) 운행속도는 1m/s 이상이어야 한다.

 

2. 전원공급장치의 조건
1) 보조전원공급장치는 방화구획 된 장소에 설치되어야 한다.
2) 주 전원공급과 보조전원공급의 전선은 서로 구분되어 방화구획이 되어 있어야 하고 다른 전원공급장치와도 구분이 되어야 한다.
3) 정전 시에는 보조전원공급장치에 의하여 60초 이내 엘리베이터 운행에 필요한 전력용량을 자동으로 발생시켜야 하며, 2시간 이상 운행이 가능하여야 한다.
3. 소방운전호출 스위치
- 소방관이 접근할 수 있는 지정된 로비에 설치되며, 특수한 키 (삼각키)를 사용하도록 설치되어 있다.
- 소방운전 스위치 동작 시 모든 승강장 및 카 내 호출은 무효화 되고 카는 소방관 접근 지정층까지 이동하여 문이 열린 상태로 대기하게 된다.
4. 카 내 소방운전 스위치
- 소방관 탑승 후 목적층의 버튼을 누를 때 만 문이 닫히고 완전히 닫히면 카는 목적층으로 이동하기 시작한다.
- 목적층 도착해서는 문이 닫힌 상태로 유지되며, 열림버튼을 누를 때만 열리고 놓으면 바로 닫혀야 한다.
5. 휴대용 사다리
- 피난호출 및 피난운전 중 고장이나 결함으로 인해 승강로 중간에 갇힌 경우 카 상부로 자체탈출이 가능하도록 카 캐비닛에 휴대용 사다리가 설치되어 있다.

 

이상으로 피난용엘리베이터와 비상용(소방구조용)엘리베이터의 설치목적과 주요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비상 상황이 되면 누구나 당황하고, 우와좌왕 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건물 관리주체의 침착한 대응과 정확한 안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금번 내용을 접한 관리주체라면 건물 내 비상 상황에 대비하여 비상용엘리베이터와 피난용엘리베이터를 유지관리업체와 함께 운행해 보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바란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