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격월간 EL-Safe

부드럽고 시원한 맛이 일품
토란완자탕

글/사진. 더디쉬 www.thedish.co.kr

명절 때 빠지지 않고 찾게 되는 음식이 바로 토란탕이다. 땅에서 나는 알 ‘토란’을 넣은 탕은 시원한 맛이 일품이다. 꼭 차례상에 올리지 않더라도 시원하게 한그릇 해보는 것은 어떨까? 다진 고기로 완자를 만들어 넣으면 부드러운 맛이 좋아서 아이들도 좋아하고 잘 먹는다.

재료(4인분 기준)

토란 10개, 무 5cm 한 토막, 다시마 15x15cm 1장, 물 3L, 다진 마늘 1큰술, 송송 썬 대파 2큰술, 집 국간장 1큰술 *완자: 소고기 다짐육 200g, 돼지고기 다짐육 100g, 달걀 흰자 1개,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 술, 참기름 1큰술, 꽃소금 1/4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과정

➊ 냄비에 두툼하게 나박 썬 무, 다시마, 물을 넣고 끓여 준다. 국물이 끓은 후 10분 후에 다시마는 건져내고 불을 줄여 무가 익도록 끓여 준다.
➋ 손질된 토란은 쌀뜨물에 1시간 이상 담가 아린 맛과 잡내를 제거한다.
➌ 위의 분량의 완자 재료를 볼에 넣어 골고루 치대어 준다.
➍ 손바닥에 참기름을 살짝 바른 후, 지름 1.5cm 크기로 완자를 빚어 준다.
➎ 식용유를 두른 약불의 팬에 완자를 굴려가며 겉면만 익혀 준다. 팬에서 겉면만 익혀 국물에 넣어 주면, 단백질이 응고되어 풀어지지 않는다.
➏ 무가 푹 무르면 토란을 쌀뜨물에서 건져내어 넣어 끓여 준다.
➐ 토란이 거의 익어갈 무렵, 4의 완자와 나박 썬 두부를 넣어 한소끔 끓여, 다진 마늘, 송송 썬 대파를 넣고 집국간장을 간을 맞춰 후춧가루를 뿌려 완성한다.

TIP. 토란에는 독성분이 있기 때문에 피토란일 경우 위생장갑을 착용하고 손질한다. 차례용 탕에는 마늘을 넣지 않지만 가정식으로 즐길 경우에는 마늘, 파를 넣어준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