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격월간 EL-Safe

승강기 안전을 위한 안전관리자의 역할

글. 안일규(KEMS대표, 우송정보대학교 승강기 전공 교수)

승강기의 안전운행은 최초 설계부터 제조, 설치 그리고 사후관리에 달려 있다. 사후관리는 유지관리(자체점검)에 포함되며 관리주체가 담당하고 있다. 이 과정에는 모두 사람이 직접 관여하고 있지만 승강기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는 24시간 동안 승강기에 대한 실질적 관리는 안전관리자가 담당하게 된다.

법으로 정해진 승강기 안전관리자의 직무

승강기는 자동차나 항공기, 기차, 배 등과 마찬가지로 사람을 운 송하는 복합 시스템으로 구성된 장치이나 운전자가 없고 불특정 다수가 24시간 동안 자유롭게 사용한다는 점에서 다른 운송수단 과 차이가 있다. 즉, 탑승 티켓 구입이 필요 없고 탑승 시 확인 절차 도 없다. 그러나 쉬지 않고 상승과 하강 운행을 하고 있고 이용자 와 운전자가 같지만 사실상 자동화되어 있어 운행제어는 컴퓨터 시스템이 담당한다. 당연히 시간이 지나면 기기가 지쳐 열화로 고 장이 나기도 하고, 때론 이용자가 술을 먹고 승강장 문을 발로 차 거나 버튼을 파손시키는 상상도 못한 일이 일어나기도 한다. 승강기는 운행시 고장이 발생하면 정지하고 고장 상태를 유지관 리업체에게 전달해 정상화하도록 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으 나 여전히 실제 운전자가 없으므로 혹사당하는 승강기에서 발생 하는 시스템의 문제를 실시간으로 인지하고 대처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에 승강기 안전관리법에서는 건물에 상주하는 안전관리 자를 두어 승강기 안전 관련 실무를 실시간으로 담당하도록 하고 있다. 안전관리자는 비상시 또는 유지관리업자(자체점검자 등)가 점검 및 고장처리를 위해 방문 시 대응하고, 관리(유지관리자 에게 연락 및 고장 처리 내용 기록 등)를 담당한다. 승강기안전관리자는 승강기 안전관리법 제29조의2 제①항에서 건물의 관리주체(또는 소유자)가 선임하게 되어 있고, 선임된 안 전관리자는 3개월 이내에 교육을 이수하고 승강기에 대한 지식을 습득해 안전관리자가 되며 3년마다 재교육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 고, 아래의 7가지 법적 직무를 하도록 되어 있다.
가. 승강기 운행관리규정의 작성 및 유지·관리에 관한 사항
나. 승강기의 고장·수리 등에 관한 기록 유지 사항
다. 승강기 사고발생에 대비한 비상연락망의 작성 및 관리에 관 한 사항
라. 승강기 사고시 긴급조치를 위한 구급체계의 구성 및 관리에 관한 사항
마. 승강기의 중대한 사고 및 중대한 고장 시 사고 및 고장 보고에 관한 사항
바. 승강기 표준부착물의 관리에 관한 사항
사. 승강기 비상열쇠의 관리에 관한 사항

승강기 안전관리자의 직무 중 가장 중요한 사항

첫째 “가”항은 승강기 운행관리규정을 작성하고 규정대로 관리 를 하는 것이다, 규정 표준안은 승강기 관리교육 시 상세히 설명 을 하고 있다. 규정에는 일반관리 절차와 승강기 소유현황, 건물 관리 조직도 현황, 비상연락망을 작성하게 되어 있으며, 고장일 지, 사고현황보고서 등 필요한 양식까지 다 포함되어 있어서, 승 강기 전반 업무에 필요한 모든 내용이 담겨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둘째 “나”항은 승강기 고장·수리 등에 관한 기록을 작성하여 유 지하는 것이다. 유지관리업체에 맡기지 말고 직접 정해진 양식 으로 잘 기록해 놓으면 나중에 귀중한 정보가 되어 승강기를 효 율적으로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고장 시 유지 관리자의 현장도착 및 고장처리 소요시간을 기록 관리하여 산 출하면 승강기 유지관리업체가 관리를 잘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판단할 때에 관리지표로 사용할 수 있고, 승강기 비운행시간(고장으로 인하여 승강기가 멈추어 운행을 못한 시간) 산출로 유지 관리업체를 평가할 수도 있다. 또한, 긴급사항 발생 시 출동시간 에 따른 업체의 계약 시간 준수 여부도 확인할 수 있으며, 같은 고장의 반복여부 확인이나 승강기 운행에 문제가 발생 시 원인 을 찾는데 요긴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셋째, “사”항의 승강기 비상열쇠를 잘 관리하는 것이다. 기본적 으로 관리해야 할 열쇠는 3가지로 ①사람이 승강기에 갇혔을 때 구출해 주는 승강장도어 열쇠 ②카 내에서 카 운행 및 정지 전원 을 끄거나 조명, 환기팬, 출입문 등을 조작하는 스위치가 있는 카내의 수동조작반 열쇠 ③승강로 상부에 있는 기계실 열쇠이 다. 비상용인 경우는 소방1차, 소방2차 열쇠까지 같이 관리해야 한다.

열쇠 관리의 기본은 안전관리자 외에는 열쇠를 사용할 수 없도 록 관리하는 것이다. 특히 ①항의 승강장 문 열쇠는 하나의 열쇠 로 모든 엘리베이터의 모든 승강문을 열수 있어 관리가 매우 중 요하다. 카가 현재 개방하고자 하는 층에 있지 않을 경우 승강장 문을 열다가 승강로 안으로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 문이다. 안전관리자도 열쇠로 승강장 문을 직접 여는 것은 삼가 는 것이 좋다. 다음 ②항의 카 내에 있는 수동조작반 열쇠는 안전관리자가 직 접 열쇠를 사용해 수동조작반 내에 있는 스위치를 작동시킨다. 건물 화재 발생 시, 비상용 승강기가 아닌 경우 사람들이 승강기 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카를 기준층으로 불러 카 내로 들어가 수 동조작반을 열고 운행정지 스위치를 정지로 전환시키거나 환기 팬을 작동·정지하기도 하고 이사 시 출입문의 동작제어 등을 할 수 있다.

③항의 기계실 열쇠는 제어반과 권상기, 조속기가 있는 기계실 의 출입을 통제할 수 있는 것으로 매우 중요하다. 제어반의 전 기전자 장치를 잘못 조작하거나 조속기를 건들게 되면 고속으 로 운행하는 승강기가 갑자기 정지하여 사람이 갇히는 등의 고 장이나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고 고가의 기판을 도둑 맞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승강기 안전운행을 위한 승강기 안전관리자의 역할이 크고 할 일이 많은 만큼 지금보다 그 역할과 존재가치를 소중하게 생각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기를 바란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