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격월간 EL-Safe

작업 현장에서는 조심 또 조심!

 

최근 들어 승강기 안전사고 관련 기사 중 승강기 추락사고 기사를 자주 접하게 되는데요, 그 사고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승강기가 아닌 건설작업용리프트 사고이거나 일반작업용 간이리프트 사고가 많습니다. 또한 최근 승강기 설치작업, 철거작업 중 발생하는 사고와 유지관리 도중 발생하는 안전사고 등이 있었는데요, 승강기 관련 작업 중 발생하는 작업자 사고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공형기(한국승강기안전공단 사고조사처 사고조사실 차장)

비전문가가 승강기 철거작업 중 발생한 사고

건물 철거과정에서 승강기 철거를 승강기 관련 기술자가 작업하지 않아 발생한 사고입니다. 승강기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한 작업자는 균형추가 최하층에 위치하고 있을 때 균형추 상부의 로프를 절단한 결과 최상층에 있던 카가 추락하면서 작업자를 덮쳐 사망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때 기계실에 설치되어 있던 조속기가 이미 철거된 것으로 보입니다. 

승강기의 철거는 반드시 승강기 관련 기술자가 철거작업에 임하여야 하고, 철거작업 시 충분한 안전조치를 취한 후 작업을 실시하여야 하겠습니다.

 

승강기 설치 작업자가 승강로 작업 중 추락한 사고

승강기 설치 작업 시 승강로는 말 그대로 굴뚝과 같이 텅 빈 공간입니다. 이곳에 카가 다닐 수 있는 레일을 설치함으로써 승강기가 완성되는데 최근 비계 작업 중 고정부가 탈락되면서 비계가 무너져 작업자가 추락하여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승강로에 카의 뼈대를 설치한 후 승강로 카 위에서 작업하던 중 실족하여 추락하는 사고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교체공사 중 로프를 철거한 상태에서 카를 승강로 최상부에 슬링바를 레일브라켓에 고정시키고, 그 슬링바에 카라비너를 이용하여 카를 매다는 작업 도중 카라비너가 파손되며 카와 함께 추락하여 사망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승강로 추락사고에 대한 안전대책은 충분히 연구되고 있어 대부분 잘 알고 있지만 작업의 위험도가 상당히 높은데도 공정에 쫓기고, 각종 안전절차가 반복적이고 번거로운 일이기 때문에 간과하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사고가 발생되고 있으니 경각심을 잊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승강기 유지관리 및 고장수리 중 발생한 사고 

승강기 카 상부에서 환풍기 교체작업을 하던 중 감전되어 사망한 사고를 비롯해, 피트 작업 후 나오던 중 사다리에서 실족하여 피트로 추락한 사고, 기계실 작업 중 도르래에 손을 짚고 있던 중 갑자기 회전하며 도르래와 로프사이에 손가락이 협착된 사고, 에스컬레이터 스텝을 몇장 제거한 상태로 운행을 하며 점검을 실시하던 중 실족하여 빈 스텝사이에 빠져 협착된 사고, 소방구조용 승강기의 승강로 사다리를 이용하여 이동하던 중 카가 운행되어 카와 승강로 사이에 협착하여 사망한 사고 등이 있습니다. 

최근 발생한 유지관리 및 고장수리 중 발생한 사고를 통해 충분한 안전조치를 취한 후 작업에 임하는 습관이 필요하겠고, 작업 지시자나 관련자들은 작업자가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작업에 임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에 함께 힘써야겠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