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격월간 EL-Safe
승강기는 신규 설치에서부터 사용 중, 그리고 철거의 순간까지도 여러 안전사고의 위험에 노출돼 있어요. 설치, 유지관리, 철거 등 현장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와 예방대책을 함께 알아볼까요?
 공형기(한국승강기안전공단 사고조사단 차장)

설치 도중에 발생하는 안전사고
승강기는 수직이동수단이기 때문에 건물 밑바닥에서부터 꼭대기 층까지 카가 다니는 통로를 만들어야 한다. 이 통로에 설치작업자 또는 출입구의 막음보호조치를 허술하게 하여 지나가던 다른 작업자가 추락하는 사례도 있다.
엘리베이터 설치 과정에서는 카문과 승강장문의 도어스 위치를 무효화시키고 움직이며 작업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작업자간 호흡이 맞지 않아 문이 열린 상태로 움직여 신체일부가 끼이는 사고도 발생한다. 카 상부와 피트에서 동시에 작업하던 중 낙하물에 의한 사고 등도 있다.
설치과정에서는 수많은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건설현장에서의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함은 기본일 것이고, 승강기 설치작업 중 특히 ‘추락’과 ‘끼임’에 주의 해야 할 것이다.

승강기 유지관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자체점검자 자신이 다치는 사고 사례로는 카 상부에서 레일에 급유를 하는 과정에서 실족하여 피트로 추락한 사고, 카 상부에서 환기휀을 교체하는 과정에서 감전된 사고, 고장수리를 위해 카 상부에서 인근 카로 이동하던 중 카가 움직여 협착된 사고, 권상기 모터의 회전축에 옷이 말려들어가 발생한 사고, 에스컬레이터 발판을 제거한 상태에서 구조물 안에 들어가 작업하던 중 에스컬레이터가 갑자기 움직여 협착된 사고, 피트에서 작업 후 밖으로 나오던 중 실족하여 추락한 사고 등의 사례가 있다.
작업 중 안전조치 소홀로 이용자가 다치는 사고의 사례로는 승강장 문을 열어놓은 상태로 피트청소를 하던 중 승강기가 도착한 것으로 착각한 이용자가 피트로 추락한 사고, 에스컬레이터 기계실 발판을 제거한 상태로 작업 중 이용자가 기계실로 추락한 사고, 카 내에 승객이 탑승해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카 상부에서 수동 운전 중 승객을 레벨에 맞추지 못하고 내리게 하여 넘어져 발생한 사고 등이 있다.
유지관리 과정 중 발생하는 사고의 대부분이 1인 작업 중이거나, 승강기를 빨리 수리하여 복귀시키려는 조급함이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관리주체나 이용자는 점검이나 수리에 대한 충분한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철거과정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승강기는 특수한 구조물임에 틀림 없다. 그래서 철거 또한 전문가가 시행하는 것이 당연할 것인데, 승강기의 구조를 모른 상태에서 철거하던 중 카가 추락하여 발생하는 사고가 많다.
승강기는 카와 균형추가 로프에 의해 메달려 있는 형태인데 조속기를 철거한 상태에서 한쪽 로프를 절단하게 되면 다른 한쪽이 추락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따라서 승강기 철거는 반드시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한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