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EL-Safe 뉴스레터

승강기 안전검사 ❶

 

몸에 특별한 이상이 없어도 예방 차원에서 1~2년에 한 번 건강검진을 받듯 승강기도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다. 정기검사는 승강기 설치검사 후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는 안전검사로서 1년을 주기로 하지만 승강기 별로 검사주기가 다를 수 있다.

설치검사 후 정기적으로 시행

‘승강기’란 건축물이나 고정된 시설물에 설치되어 일정한 경로에 따라 사람이나 화물을 승강장으로 옮기는 데에 사용되는 시설로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휠체어리프트 등을 말한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승강기 이용자를 보호하고 승강기로 인한 위해를 방지하기 위해 「승강기안전관리법」 제28조 및 제32조에 의해 승강기 검사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승강기 정기검사는 「승강기안전관리법」 제32조(승강기의 안전검사), 「승강기안전관리법 시행규칙」 제54조(정기검사의 검사주기 등)에 근거해 설치검사 후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안전검사다. 정기검사주기는 1년으로 하며 승강기 별로 검사주기를 다르게 할 수도 있다. 검사주기는 「승강기안전관리법 시행규칙」 제54조에 따라 아래와 같다.

 

검사인력 구성과 검사 내용

정기검사의 검사인력 구성은 중급 검사인력 이상 검사자 1명과 초급 검사인력 이상 검사자 1명으로 구성되며 정기검사 기준은 「승강기 설치검사 및 안전검사에 관한 운영규정」 별표 2의 승강기 정기검사 기준에 따른다. 승강기는 「승강기 설치검사 및 안전검사에 관한 운영규정」 제11조 제3항 제1호에 따라 정기검사를 수검 받아야 한다. 정기검사의 주요 내용은 승강기 안전운행을 위해 설치된 안전장치(문닫힘 안전장치, 승강장문 잠금장치, 완충기, 비상통화장치 등)의 설치 및 작동상태를 중점적으로 확인한다. 또한, 기계실 및 카 내 조도, 카의 착상 정확도, 개문출발방지장치 등 계측 장비를 사용하여 승강기 안전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하게 된다.
「승강기안전관리법」 제31조에 따라 관리주체는 승강기 안전에 관한 자체점검을 월 1회 이상 실시해야 하며 평상시 일상점검 등 안전관리 활동을 통해 승강기를 유지·관리하여야 한다. 따라서 관리주체는 정기검사를 받기 전에 승강기 또는 승강기 부품의 수리·교체, 청소 등 승강기의 청결 상태를 유지하는 등의 안전관리 활동 내역을 확인하고, 유지관리대행업체가 있는 경우 정기검사 시 입회하여 원활한 검사가 이루어지도록 준비해야 한다.

검사 결과와 조치

승강기 정기검사 결과는 합격, 조건부 합격, 불합격으로 구분된다. 합격은 승강기 안전검사 기준에 적합한 경우를 말하며, 조건부 합격은 안전검사 기준 중에 그 내용이 승강기 안전운행에 직접 관련이 없는 보완사항이 있을 경우 일정 기한 내 보완을 조건으로 운행을 허용하는 경우를 말한다. 불합격은 이용자의 안전에 위해를 줄 수 있는 안전장치가 검사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를 말한다.
관리주체는 안전검사를 받지 않거나 불합격한 승강기는 운행할 수 없으며, 운행하려면 안전검사에 합격하여야 한다. 안전검사에 불합격한 승강기는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기간에 반드시 안전검사를 다시 받아야 한다. 또한, 한국승강기안전공단 또는 지정검사기관은 검사에 불합격한 승강기를 시·도지사에 통보한다. 안전검사에 불합격한 승강기는 4개월 이내에 안전검사를 다시 받아야 한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