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격월간 EL-Safe

2019년 유의해야 할 승강기 사고와 예방대책

글. 공형기(한국승강기안전공단 사고조사단 차장)

승강기 사고는 기기 자체의 결함보다 이용자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지난 5년간 발생한 승강기 사고의 유형을 분석해 자주 발생하는 사고는 어떤 유형인지 살펴보고, 2019년에 유의해야 할 승강기 사고와 그 예방대책에 대해 알아보자

< 지난 5년간 발생한 사고 유형별 현황 >

(승객용)
운행 중 급정지로 인한 갇힘

승객용 고장 유형 중에서는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유형이고 앞으 로도 가장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운행 중 급정지하는 원 인으로는 제어반 에러, 도어 열림 감지로 인한 정지, 안전스위치 의 오동작 등이 있다. 갇힘으로 인해 발생한 사고 중 기억에 남는 사례를 소개하자면, 인버터 에러로 승객 1명이 갇히게 되었는데, 이 승객은 폐쇄공포증이 있는 상태에서 승강기에 갇히게 되자 119구조대가 도착할 때 즈음에는 이미 뇌출혈로 심각한 상태에 서 구조됐다. 승강기는 폐쇄공포증을 가진 사람, 고소공포증을 가진 사람 등 국민 모두가 탑승하기 때문에 비상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이다. 또, 승강기를 이용하던 중 갑자기 정지하는 순간에 안정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지 않는 경우 넘어져 발목 부상을 당하는 사례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승객용)
승강장 문이 닫히던 중 충돌

침대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문이 한 쪽에서 닫히기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 문의 속도는 양쪽개폐문보다 훨씬 빠르다. 문에 설 치되어 있는 문닫힘 안전장치가 승객을 감지하여 정지하더라도 닫 히는 관성으로 인해 바로 정지하지 않는데, 이때 문에 부딪혀 넘어 지는 사례가 많이 있다. 부상 승객들은 대부분 고령자들로서 넘어 져 대퇴부나 골반 등이 골절되는 사례가 많다. 문닫힘 안전장치의 경우 접촉식과 비접촉식이 있는데, 침대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두 가지 안전장치 모두를 설치하는 것이 좋겠다. 또한, 장애인이나 노 약자가 많이 이용하는 곳이나 환자가 주로 이용하는 병원의 경우 문이 닫히는 속도를 적절히 조절할 필요가 있고, 승강장이나 카에 먼저 탑승한 승객들은 열림 버튼을 눌러주는 배려도 필요하겠다.

(승객용)
작업 중 안전수칙 미준수로 부상

승강기 유지관리 업무 중 부상을 당하거나, 카 안에 승객이 탑승한 사실을 모르고 카 상부 또는 기계실에서 운전을 하던 중 승객 이 있는 것을 인지하고 승강장문을 열어주는데 문턱의 단차로 넘어지는 사례가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고일 것이 다. 작업 중에는 승객이 탑승할 수 없도록 조치하고, 충분히 안내 를 한 이후 작업에 임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승객용, 화물용)
승강장 문 충돌로 이탈 후 추락

자동차용 엘리베이터가 승강장 입구에 정차하지 못하고 문과 충 돌 후 추락하는 사례가 대표적이며, 전동스쿠터를 탑승한 상태 로 문과 충돌하는 사고도 많이 발생했다. 자동차용 엘리베이터 의 경우 승강장에 이동식 스토퍼를 설치하는 등 적극적인 예방 대책들이 연구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승객용의 경우에도 승강장문 이탈방지장치가 설치되면서 사고사례가 많이 줄어들 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전동스쿠터 이용자들에게 사고의 위험 성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홍보활동이 꾸준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 로 판단된다.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이용 중 넘어짐

승강기 사고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사고의 유형이다. 노약자의 경우 에스컬레이터 측면 데크에 기대거나 소화물을 가지고 탑승 해 걷거나 뛰던 중 넘어지는 사례가 대부분이다. 무빙워크의 경 우 팔레트의 표면을 미끄럽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겠고, 에스컬레이터의 경우 핸드레일이 갑자기 정지하지 않게 하고, 소화물을 가지고 탑승하는 승객들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키는 홍 보활동들이 필요하겠다.

2019년 3월부터는 사고와 고장에 대하여 많은 부분이 바뀌고 강 화될 예정이다. 새로 바뀌는 법률에서는 사고 및 고장 발생 시 적 극적인 대처와 재발 방지대책 수립을 요구하고 있다. 2019년도 에는 확실한 예방정비와 안전한 이용문화 확산으로 기존에 주로 발생하는 사고의 유형이 줄어들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0